본문 바로가기
하루의 공부/사진과 영상

[영상학] 영상 편집과 화면 전환 기법: 컷, 디졸브, 페이드, 와이프

by 또요미 2020. 2. 17.

영상 편집과 화면 전환 기법

 

몽타주(montage)

컷 / 디졸브 / 페이드 / 와이프

 

'영상 편집'이란?
촬영된 영상을 기획 의도에 따라 불필요한 장면을 제거하거나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편집자는 하나의 숏이 다음 숏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여 하나의 일관된 영상 흐름을 만들어야 합니다.

 

몽타주(montage)
- 정확한 의미는 '조립 한다'는 뜻을 가진 프랑스 언어입니다. 프랑스에서는 영화의 화면을 교묘하게 배열·조립·연결함으로써 화면에 리듬을 주는 기술을 '몽타주'라고 합니다. 즉 영화예술가가 단편적인 화면을 취사 선택 또는 재구성하여 예술적으로 영화를 만드는 것입니다. 영화란 결국 '촬영'되는 것이 아니고 '배열·조립·편집'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쿨레쇼프의 몽타주 실험]
- 자신의 유명한 연구를 통해 몽타주 이론의 효과를 증명했습니다. 무표정한 배우의 표정과 관 속의 아이, 뜨거운 수프, 소파 위의 여인의 모습을 교차 편집했습니다.

실험에서 관객들은 이 배우의 연기에 찬사를 보냈습니다. 하지만 이 실험은 놀랍게도 남자의 같은 표정을 반복해서 사용한 영상이었습니다. '한 장면을 또 다른 장면에 연결시킴으로써 제 3의 의미를 도출한다'는 몽타주의 힘을 보여주는 실험이었습니다. 여기서 제 3의 의미는 이전에 등장한 두 장면의 합보다 훨씬 더 큰 감정적 효과를 만들어낸다는 뜻으로, 숏의 결합에 따라 배우의 심리적 상태까지 바꿀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모든 편집의 기본이 되는 사실입니다.

 


  영상 편집의 종류

 

1. 선형 편집(linear editing)
- 원본 테이프에서 장면(shot)을 선택하여 이를 녹화 테이프에 순서대로 복사하는 형태의 편집방법입니다.
선형(linear)이라는 용어는 테이프에 복사를 할 때 첫 번째 장면(shot)을 담은 뒤에 다시 두 번째 장면을 붙여 나가면서 전체를 편집하는, 즉 시간 순서에 따른 영상테이프 편집 방식을 의미합니다. 중간에 있는 장면을 다른 장면으로 대체해야 할 경우는 다시 편집을 해야하므로 수정이 매우 힘든 방식입니다.

 

2. 비선형 편집(non-linear editing)
-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를 사용하여 영상을 편집하는 것입니다. 컴퓨터를 기반으로 영상과 오디오를 캡처하고 저장할 수 있으며, 다시 불러내어 기본적인 편집뿐만 아니라 종합편집까지 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테이프를 기반으로 순서대로 편집하는 선형 편집과는 달리, 편집 프로그램으로 컷의 위치와 순서에 상관없이 영상을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편집 프로그램으로는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파이널컷 프로, 에디우스 등이 있습니다.


 

  영상 편집: 화면 전환 기법

 

1. 컷(cut)
- 하나의 숏에 필요한 숏의 길이만큼 선택하는 것으로, 단순히 화면과 화면을 이어붙이는 방법입니다.

 

2. 디졸브(dissolve)
- 한 화면이 사라짐과 동시에 다른 화면이 점차로 나타나는 장면 전환 기법입니다. 즉 한 숏에서 다른 숏으로 화면이 점진적으로 전환되는 것으로, 두 영상이 잠시 동안 중첩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시공간을 변화시키거나 앞뒤 영상을 부드럽게 연결시키는 데 많이 사용합니다.

 

 

3. 페이드(fade)
- 영상이 천천히 어두워져 암전이 되거나, 암전 상태에서 점차 밝아져 하나의 영상으로 나타나게 하는 방법입니다.
영상이 점점 어두워져 암전이 되는 상태를 페이드아웃(fade out), 암전 상태에서 점점 밝아져 영상 이미지로 전환되는 경우를 페이드인(fade in)이라고 합니다. 페이드는 보통 영상의 시작과 끝에 활용하며, 주로 페이드인으로 시작해서 페이드아웃으로 끝납니다.

 

 

4. 와이프(wipe)
- '닦아 내다'라는 의미로, 화면의 어느 방향에서 다른 방향으로 닦아내듯이 장면을 전환하는 기법입니다. 두 번째 숏이 나타나면서 첫 번째 숏을 스크린 밖으로 밀어내는 방식입니다. 주로 출연자의 이동, 사건의 흐름 등을 직관적으로 전달할 때 사용됩니다.

 

5. 아이리스(iris)
- 화면의 한 지점에 작은 원 형태의 일정한 모양이 나타나 점차 확대되어 전체의 화면을 가득 채우면서 디졸브되는 장면 전환 기법입니다.

 


 [발췌 및 출처: 다음 지식백과 / NC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