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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의 공부/사진과 영상

[영상학] 영상의 제작과정: 프리프로덕션, 프로덕션, 포스트프로덕션

by 또요미 2020. 2. 7.

영상의 제작과정

프리 프로덕션 / 프로덕션 / 포스트 프로덕션

- 영상의 제작과정은 크게 3단계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1.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
: 영상 제작을 준비하는 단계 (기획 및 구성)
어떤 영상을 어떻게 촬영하고 편집할 지에 대한 기획안을 작성하고 스토리를 구성한 후, 콘티를 작성하고 그에 맞춰 제작 일정표를 만드는 순으로 진행합니다.

 

[사전 제작 과정]

① 기획
: 아이템 선정, 사전 자료조사, 포맷 결정, 기획서 작성
② 예산 수립, 제안서 작성, 피칭•펀딩
③ 구성안 작성
④ 자료조사, 섭외
⑤ 촬영 구성안 작성
⑥ 출연자 섭외, 스태프 구성


*기획서의 작성 시 고려할 점
- 영상의 기획 목표
- 시청 대상
- 유사 영상콘텐츠 조사
- 제작 예산의 적정성
- 출연자 섭외, 촬영 가능성
- 심의 규정, 방송법 준수 여부


*콘티
: 글로 이루어진 시나리오를 영상 이미지로 시뮬레이션해 보는 사전 시각화 도구입니다. 또한, 감독이 영상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스태프와 배우들에게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보여줄 수 있는 시각적 의사소통 도구이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숏 분할, 배우의 움직임, 대사, 카메라 앵글과 사이즈, 움직임 등을 지시하는 연출용 대본입니다.
- 스토리보드: 다양한 콘티 작성 방법의 하나로, 영상 스토리를 연속적이고 역동적인 그림으로 그려 제시


*큐시트
: 프로그램의 시작부터 종료까지 무엇을 어떤 타이밍에 방송 또는 녹화, 녹음할 것인지를 일정한 형식에 따라 기입하는 진행표 / 프로그램 제작의 진행 순서표


 

2. 프로덕션(production)
: 실질적인 제작, 즉 촬영이 시작되는 단계 (촬영 및 녹화)
기획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제작 일정에 맞춰서 실제로 촬영하는 단계입니다. 촬영, 오디오 녹음, 스크립트 작성, 조명 등을 실제로 작업합니다.

 

[제작 과정]
① 카메라, 기타 장비, 시설 등 준비
② 로케이션 헌팅, 촬영/녹화 준비
③ 촬영 및 녹화 작업
④ 데이터 백업 및 관리


 

3. 포스트 프로덕션(post-production)
: 영상의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의 마지막 단계 (후반작업)
촬영이 모두 끝난 후, 편집하고 각종 효과를 넣고 마지막에 음향을 입히는 단계입니다. 편집, 색보정, 자막, 특수효과, 음향효과, BGM 등을 통해 영상의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입니다.

 

[후반 작업 과정]
① 촬영본 프리뷰, 편집 구성안 작성
② 가편집, 종합편집
③ CG 제작 및 합성, DI
④ 더빙, 음악 및 효과

 

*영상 편집 과정
촬영 소스 →  컨버팅(변환/캡처) → 가편집 → 색보정 → 종합편집 → 마스터

*가편집
: 정식으로 편집하기 전에 임시로 진행하는 첫 단계의 편집입니다. 촬영된 영상을 모두 한곳에 모아 NG컷은 제외, OK컷만 추려내어 순서 및 기획하고자 하는 내용에 따라 대충 연결하고 기본적인 현장음 등을 배치하여 대략적인 영상 내용을 파악합니다.

*종합편집
: 가편집의 영상을 바탕으로 좀더 세밀하게 작업하는 과정으로, 스토리에 맞는 다양한 화면 전환 효과와 자막을 삽입합니다.


*디지털 색보정(DI: digital intermidiate)
: 디지털 방식으로 영상의 색감이나 질감을 통일되게 맞추는 작업입니다.


*시사(試寫)
: 영상콘텐츠를 대중들에게 방영 및 상영하시 전에 마지막으로 완성도를 점검하는 작업

 


이렇게 해서 영상의 제작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영상은 한 두명이 작업하는 것이 아닌 다양하고 많은 기술자들이 각 분야마다 세세하고 정밀하게 작업하는 만큼 구성원들과의 합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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