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의 정보

[스마트스토어] 정부24에서 간편하게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첨부)

by 또요미 2020. 3. 18.

스마트스토어를 개인판매자가 아닌 사업자유형으로 시작하려는 초보 창업자분들을 위한 스마트스토어 추천 절차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스마트스토어 추천 루트]

 

1. 사업자등록 (국세청)

 

2.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회원가입

    - 통신판매업신고 미신고 > 신고준비중

 

3.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 판매자 정보 > 다운

 

4. 통신판매업신고 (정부24)

 

첫단계로 사업자등록을 마치고

 

※아직 사업자등록을 못하신 분을 위한 링크 첨부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사업자등록하는 방법]

 

[스마트스토어] 홈텍스에서 간편하게 개인사업자등록 방법 따라하기

스마트스토어는 사업자등록없이 개인판매자로도 운영이 가능하지만 일정기준이상 매출이 발생하거나 실질적인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이 꼭 필요합니다. 도매로 상품을 판매하고자 할 때, 도매 및 B2B사..

singiharu.tistory.com

두번째로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가입을 하고


세번째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발급받아야합니다. 

통신판매업신고를 할 때 꼭 필요한 첨부파일이기 때문에 통신판매업신고하기 전에 다운받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은 간단하니 저의 가이드를 잘 따라온다면 누구나 쉽게 가능합니다! 팔로미♡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발급 방법

 

 

1. 네이버 검색창에 '스마트스토어센터'를 입력하고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2. 로그인을 하고 판매자 정보 탭에서 '판매자 정보'를 클릭합니다.

 

 

3. 판매자 정보 오른쪽 초록색 박스에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클릭합니다.

확인증을 다운받으면 PDF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이를 반드시 JPG로 변환시켜주세요! 통신판매업 신고를 할 때 PDF는 첨부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통신판매업 신고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의 빨간색 네모 박스를 보고 천천히 따라해주세요~ 

 

 

★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1. 네이버 검색창에서 '정부24'를 검색합니다.

검색한 결과로 나온 '정부24' 사이트를 클릭합니다. 

 

 

2. 정부24 로그인을 합니다.

아이디가 없는 분들은 회원가입을 하고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주세요! 공인인증서 로그인은 공인인증서를 등록한 후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인인증서 등록 안내를 보고 가입을 한 후 등록합니다.

 

 

3. 사이트 통합 검색에서 '통신판매업신고'를 검색합니다.

 

 

4. 신청서비스에서 '통신판매업신고_시.군.구' 1번째 건을 클릭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 유의사항]

① 사업자등록을 먼저 하고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라는 것입니다.

② 스마트스토어와 같은 온라인 판매를 하는 경우는 인터넷도메인을 알아놓으셔야 합니다.

③ 통신판매업 신청은 인터넷으로 가능하지만 수령은 반드시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5. 자신의 업체 정보를 작성합니다. 

상호,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 소재지를 순서대로 기입해주세요.

 

 

6. 대표자 정보 판매정보를 작성합니다. 

판매방식은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인터넷을 체크하고 자신의 몰에서 취급하는, 취급하고자 하는 품목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7. 구비서류에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첨부합니다.

바로 이 단계를 위하여 우리가 미리 해놓았던 것입니다! 앞서 네이버스마트스토어센터의 판매자정보 탭에서 다운을 받아서 JPG로 변환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드래그하거나 파일추가를 하여 첨부합니다. 

 

 

8. 신고증 수령기관을 선택하고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자신의 주소와 가까운 수령기관이 나올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끝!


※ 자신의 민원신청내역을 알고 싶다면?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공인인증서를 한번 더 인증하기가 뜨는데 인증해주시면 서비스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곳에서 확인하셔도 되고 이후에 따로 궁금하다면 My GOV로 들어가서 서비스 신청내역을 클릭하고 처리상황을 보셔도 됩니다.

 

저는 통신판매신고 신청을 하고 2-3일 뒤에 수령안내 문자가 왔습니다. 

 

<통신판매신고증 수령안내>

통신판매 신고 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증을 수령해주시기 바랍니다.

수령처: ○구청 민원여권과 ○번 창구 (신분증 지참)

면허세 40,500원(매년부과)

 

수령하러 구청 갈 때, 신분증 꼭 지참하고 가세요! 문자내용 참고하시고 제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저 포함한 초보창업자분들 모두 화이팅♥

댓글